티스토리 뷰

우리의 삶은 태어나면서 죽는 날까지 계속해서 연속성을 가지고 이어집니다. 그런 와중에 어릴때 성인일때를 잘 극복하고 사회 구성원으로서 잘 살아오던 우리가 노년기에 접어 들면 몸에 힘도 없고 삶의 낙이 없다는 생각에 많은 우울증을 경험합니다. 최근 노인 우울증 발병율이 지속적으로 증가 하고 있습니다. 과연 이게 노인들 만의 잘못일까요?

 

 

오늘은 노년기 노인 우울증 증상과 가장 많이 상관있는 불면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울증을 극복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지만 우리의 삶에 잠이라는 것은 그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 입니다. 오늘 포스팅 끝까지 보시고 불면증과 노년기 노인 우울증을 극복하시고 건강하고 활기찬 삶을 유지 하시기 바랍니다.

 

노년기 노인 우울증 원인이 불면증?

 

건강한 삶을 위해 잘 먹고, 운동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잘 자는 것입니다. 수면은 단순히 쉬는 것이 아니라 피로회복을 통해 다음날 활동하기 좋은 몸과 마음을 준비하는 과정입니다. 적절한 수면은 집중력과 기억력을 향상시키고 비만과 당뇨 및 고혈압·부정맥 등 심장질환을 예방합니다.

 

면역력강화와 행복감이 증가하는 등 ‘잠이 보약’이라는 옛말이 하나도 틀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노년기에 접어들면 잠을 많이 자지 않는 삶을 유지합니다. 늦게 잠들고 일찍 일어나는 모습을 보이면 노인들은 "늙으면 잠이 없어 잠이안와"라는 말을 하게 됩니다. 

 

적정수면시간

 

성인의 적정수면시간은 7~8시간입니다. 물론 사람마다 충분하다고 느끼는 수면시간은 다르므로, 낮에 생활하는데 지장을 받지 않을 만큼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다고 보고 있습니다. 보통 노년기가 되면 수면패턴이 달라집니다. 일찍 잠이 오기 때문에 일찍 깨거나, 낮잠을 자거나, 자다가 한 두 번씩 깨는 등 수면의 질이 떨어집니다. 이런 수면 패턴이 반복되면 기력도 없고 만성피로에 노출되기 싶습니다.

 

노인 불면증 증가

 

대한신경정신의학회의 자료에 따르면 국내 80세 이상 노인 5명 중 1명은 밤에 잠들기 어렵거나, 잠자는 도중에 깨는 ‘불면증’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고령으로 갈수록 불면증 환자가 크게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습니다. 원인은 노화로 인한 신체기능 저하와 정서적 소외감 등으로 분석했습니다.

 

불면증 증상

 

 

불면증은 잠이 들기 어렵거나, 잠이 들기는 하지만 자주 깨거나, 새벽에 너무 일찍 일어나고 다시 잠을 자려고 해도 잠이 오지 않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증상으로 인해 잠이 모자라게 되고, 자고 일어나도 상쾌하지 않으므로, 낮 시간에 나른하거나 졸림, 피로, 의욕상실 등의 증상을 초래하게 됩니다. 그리고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기 시작하면 문제가 발생합니다.

 

노인 불면증 원인

 

앞서 언급했듯이 노년기에 불면증이 생기는 이유는 나이가 들면 신체 활동이 줄어들고 소화기나 호흡기, 근골격계 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사별 등으로 인한 소외감이나 불안감 등의 정신적인 문제로 인한 스트레스로 불면증이 생깁니다. 그리고 다른 내과적 질환이나 만성질환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퇴행성질환으로 잠을 못 이루기도 하고, 만성 통증이나 약물 부작용으로 불면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부 진통제, 우울증 치료제, 기관지 확장제, 중추신경자극제 등은 불면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약물입니다. 심한 불면증으로 인해 일상적인 생활이 불가능 하다면 의사와 상담해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합병증

 

노년기 불면증의 경우 만성적인 문제로 이어져 낮 동안의 졸림, 인지 장애, 섬망(정신이 흐려짐)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낮에 맑은 정신을 유지하기 어려워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며, 심장질환이나 뇌졸중, 고관절 골절을 포함한 낙상, 우울증 등의 주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불면증 치료 방법

 

불면증은 수면제로 치료하는 질환은 아닙니다. 잘못된 수면습관을 교정하고, 스트레스와 불안을 해소해야 합니다. 숙면을 위해 수면을 방해하는 담배나 커피, 콜라, 술 등은 피하고 낮잠을 되도록 안자는 것이 좋습니다. 침실을 조용하고 어두운 상태로 유지하고 잠자리에 누워 있는 시간을 일정하게 합니다. 주말이나 휴일에도 일어나는 시간을 일정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잠자리에 누웠을 때 10분 이상 지나도 잠이 들지 않으면 억지로 자려고 노력하기 보다는 약간 어두운 조명 아래 책을 읽거나 라디오를 듣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생활습관 개선과 인지행동치료, 자극조절, 이완요법 등 비약물적인 치료를 시도해보고 필요하다면 약물치료(안정제, 수면유도제, 수면제)를 보조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약물 복용 시 부작용이나 습관성의 문제가 있기 때문에 전문의와 상의 후 처방을 받는 것을 권합니다.

 

결론

 

오늘은 노인 우울증의 원인이 불면증이라는 것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우울증이 심해지면 활동량이 줄어들어 많이 누워 있게 되는데 역설적이게도 불면증으로 인해 노인 우울증의 원인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밤에 잠을 자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오늘 포스팅을 보고 수면의 질의 향상시키고 수면유지 방법을 배워 삶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게 잠을 잘 잘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수면에 도움이 되는 식이

 

수면에 방해요인의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고 기능적, 정서적인 적절한 대처와 균형잡힌 영양공급을 합니다.

  1. 균형잡힌 식사를 합니다
  2.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과일과 야채를 충분히 섭취합니다.
  3. 과식은 피하고 규칙적으로 식사합니다.
  4. 적절한 체중을 유지합니다

 

권장식품

  • 신선한과일, 야채
  • 저지방 고단백식품(두부, 살코기, 흰살생선 등)
  • 복합탄수화물(밥, 빵, 떡, 감자, 고구마 등)
권장식품
1 신선한과일, 야채
2 저지방 고단백식품(두부, 살코기, 흰살생선 등)
3 복합탄수화물(밥, 빵, 떡, 감자, 고구마 등)

 

주의식품
1 카페인
2 니코틴
3 술(알콜)
4 설탕
5 아스파탐

 

그 외 주의사항

  1. 특정 음식에 대한 과민 반응이 있을 경우 제한 합니다.
  2. 규칙적인 운동을 합니다.
  3. 충분한 수면을 취합니다.

 

추천 식단

수면에 도움이 되는 식이
조식 간식 중식 간식 석식 간식
현미밥 바나나 보리밥 사과 잡곡밥 우유
미역국   된장찌개   쇠고기무국  
병어조림   제육볶음   갈치구이  
시금치나물   모듬야채쌈   도라지생체  
계란찜   멸치호두조림   두부우엉조림  
포기김치   깍두기   열무김치  

 

 

노년기 노인 우울증 증상 원인 불면증
노년기 노인 우울증 증상 원인 불면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