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앞시간에 통풍에 대한 원인과 증상들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통풍은 예방이 제일 중요하고 통풍이 발병했다면 지속적인 관리도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계속해서 증상이 악화되기 때문에 오늘은 통풍에 좋은 음식과 먹으면 안 되는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통풍하면 '치맥만 안먹으면 되는 거 아니야?'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과연 정답일까요? 틀렸다고는 할 수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통풍에 필요한 식이요법은 더욱더 다양한 메커니즘에 의해서 관리되어야 합니다. 

 

아래 버튼을 누르면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통풍 음식만이 문제인가?

 

요즘 많이 보게 되는 유튜브 콘텐츠 중에는 음주를 하며 대화를 나누는 영상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TV와 같은 방송매체의 경우 주류 광고를 엄격하게 심의하지만 유튜브나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등 통신매체에서는 음주 콘텐츠나 광고에 대한 규정의 미비하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연령 규제 없이 누구나 음주 영상을 볼 수 있고 또 따라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영상을 보고 있자면 저 역시도 술을 마시고 싶다는 생각이 들 정도니 말입니다.

 

맥주 말고 다른 술은 먹어도 되나요?

 

술, 알코올은 알코올성 치매나 알코올성 정신장애 등 뇌를 비롯해 알코올성 간염, 지방간, 고혈압, 심장병, 구강암, 당뇨, 위염, 위궤양, 대장암, 소장염 등 여러 신체기관에 다양한 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또한 술은 뼈, 관절에도 영향을 주는데 특히 통풍은 맥주와 치킨 때문이라고 알려질 정도로 술과 관련한 대표적인 질환입니다. 정말 통풍은 맥주 때문일까요?

 

요산은 우리가 먹는 단백질에 들어있는 퓨린이라는 물질이 소화되어 최종적으로 대사(에너지를 생성한 후 필요하지 않은 물질을 몸 밖으로 내보내는 작용) 된 후 나오는 찌꺼기 물질로 보면 됩니다.

 

보통 혈액 내에 녹아 있다가 소변, 땀, 대변으로 배출됩니다. 통풍 환자는 혈액 내 요산이 지나치게 많은데, 과다 축적된 요산은 결정 형태로 변해 관절 조직에 쌓여 염증을 일으켜 심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술 중에는 맥주가 퓨린의 농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어서 통풍의 원인이 맥주라고 알고 있는 사람이 많습니다. 당연히 통풍 환자는 맥주를 피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소주와 같은 증류수가 더 안전한 것도 아닙니다. 알코올 성분 자체가 요산 배설 억제와 요산 합성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맥주 외에 육류, 등 푸른 생선, 조개류, 내장음식, 과당이 많은 음식은 피하고 채소, 잡곡, 견과류, 유제품 등의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퓨린식

 

퓨린 1일 권장량

통풍이나 신결석 혹은 고요산혈증 환자에게 적용되며, 퓨린 섭취를 1일 150mg 정도로 제한하여 체내의 요산 축척을 줄임으로써 통풍이나 신결석의 발생 및 재발을 예방하기 위한 식사입니다

 

권장식품

식품100g 당 퓨린 질소 함량

 

식이요법 방법 정리
1 과식하지 않고 정상체중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2 퓨린 함량이 높은 식품의 섭취량을 피하고 보통 정도의 중간식품은 가끔 선택하도록 하며
주로 퓨린 함량이 낮은 권장식품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3 술은 체내 요산수치를 증가시키므로 피하도록 합니다.
4 단백질 식품은 계란, 두부, 치즈, 흰살 생선, 살코기 위주로 섭취합니다.
5 지방은 적당량 섭취합니다.
6 과일과 야채, 수분을 충분히 섭취합니다.

 

저퓨린식 주의사항

 

  1. 체중감소를 위하여 지나친 식사량 감소는 혈액 속 요산 농도를 상승시킬 수 있어 통풍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2.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같은 기저질환이 있는 사람은 합병증의 우려가 높으므로 염분은 가급적 제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고지방 식사는 요산의 정상적 배설을 방해하므로 튀김, 전 같은 고지방 식이의 섭취를 제한합니다.

 

추천 식이

 

 

통풍

조식 중식 석식
쌀밥 1공기 쌀밥 1공기 쌀밥 1공기
근대국 1대접 미역된장국 1대접 콩나물국 1대접
두부조림 1/4모 불고기 80g 계란찜 1개
애호박나물 1찬기 취나물 1찬기 김구이 1찬기
깻순나물 1찬기 오이생채 1찬기 무생채 1찬기
김치 1찬기 김치 1찬기 김치 1찬기
우유 1잔 (200cc) 사과 1개 귤 1개

 

식품 100g 당 퓨린 질소 함량

권장식품 주의식품
적은 식품(0~15mg) 중간 식품(50~150mg) 많은 식품(150~800mg)
달걀, 치즈, 우유
곡류(오트밀, 전곡 제외), 빵
채소류(나머지),과일류, 설탕
고기류, 가금류, 조개류
콩류(강남콩, 잠두류, 완두콩, 편두류)
채소류(시금치, 버섯, 아스파라거스)
내장부위(심장, 간, 지라, 신장, 뇌, 혀)
육즙, 거위, 생선류(정어리, 청어, 멸치, 고등어, 가리비조개)
제한 없이 섭취할 수 있음 회복정도에 따라 소량 섭취할 수 있음 급성기인 경우, 증세가 심할때
섭취할 수 없음

 

통풍에 좋은 음식 vs 좋지 않은 음식 통풍에 좋은 음식 vs 좋지 않은 음식 통풍에 좋은 음식 vs 좋지 않은 음식
통풍에 좋은 음식 vs 좋지 않은 음식

 

결론

통풍은 관리가 중요하다는 건 지금까지 포스팅을 읽으신 분들은 다 알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 추천해 준 음식과 식이 요법을 잘 기억하고 있다가 꼭 실천하시기 바랍니다. 통풍은 한번 발명하면 낫는 병이 아닙니다. 통증을 조절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해야 하는 질병이기 때문에 예방이 매우 중요합니다. 포스팅을 읽으신 모든 분들은 꼭 약물치료와 식이조절을 잘하셔서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통풍에 좋은 음식 vs 좋지 않은 음식
통풍에 좋은 음식 vs 좋지 않은 음식